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오은영의 더 라이프)
본문 바로가기

공유/정보공유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오은영의 더 라이프)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 오은영의 더 라이프


PART1.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 클릭
https://youtu.be/UPpWQNra04A

동화책을 읽어주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읽어주는게 좋다

엄마가 책 내용을 이해 후 아이와 교감하며 읽어주는게 중요하다
아이가 돌 정도가 되면 모국어를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의미는 모르더라도 모국어라는걸 구분)
> 모국어의 소리를 많이 들려줘야한다
> 컴퓨터 소리보다 사람이 하는 (성대로울리는)소리가 중요하다
> 책을 읽어주며 엄마의 눈을 마주치는게 중요하다 > 엄마가 내용을 알고 아이를 보고 직접 얘기해주는게 좋다 "책의 내용 이해 후 아이와 교감"


어릴수록 시각적 자극을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시각적 자극은 직접적 자극
생각하는 법 길러주기 위해선 장면을 보여주기보다 언어로 자극해서 상상할 수 있도록 해준다



PART 2.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Part 2   << 동영상재생 클릭
https://youtu.be/CqSe6LRSbig


Q. 책은 잘 읽고 느낀점을 얘기하자고 하니 거부한다. 너무 학습적으로 교육하려해서 그런지?
A. 동화책을 읽어줄 때 교훈도 중요하긴 하지만, 교훈을 던져주거나 내용에대한 이해보다도 아이와의 깊은 정서적 교감이 중요하다.
부모만이 해줄 수 있는 역할이 중요. 재미있게 읽어주자


Q. 엄마가 책 읽어주는데 아이는 놀이를 하니다른행동. 엄마가 읽어달라고 한다. 옆에서 책만 읽는게 맞는지?
A. 아이와의 놀이의 근본은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 '깊은 정서적 교감'이 중요하다. 아이와 충분히 놀아주고, 마지막에 책 한 번 읽어주는게 좋지않을까.


Q. 영상을 많이 보는 아이. 밥먹을 때 영상 보여달라고 하는 아이가 고민.
A. 어떤 상황에서도 양육의 보조도우미로 쓰면 안된 다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을 못배우고 넘어갈수도)
공공장소에서 다른사람들에게 피해를 안주려고 영상을 보여주기보다 그 자리에서 적당한 교육을 시키고 주변 사람들에게 양해와 사과를 구하는게 좋지않을까.
> 아이가 그 상황을 배우는게 중요하다. 영상을 보게되면 상황을 넘기기만 하는거라 좋지않다
> 밥을 먹을때도 밥을 먹는 속도,포만감을 배우도록 해야하는데 영상을 보여주면 제대로된 교육이 되지않음


Q. 아이가 엄마 목소리보다 세이펜 등에 더 관심을 가진다.
A. 하루종일 몰두한다면 조심해야겠지만, 일상생활에서 세이펜등을 이용하는게 문제는 되지 않는다. 부모와의 교감이 더 중요하지,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세이펜 속도와 엄마가 말하는 속도가 다르면 불편한 아이가 있을수도 있다


PART 3.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는 올바른 방법   <<동영상 클릭
https://youtu.be/aa9MHmGj0ME


Q. 10개월 아기와 시간떼우기용으로 책을 소비하듯 읽어주고있었다. 괜찮은건지?
A. 10개월에 동화를 읽어주는게 나쁜건 아니지만. 감각활동이나 의성어 사용등을 많이 해주는게 좋은 시기이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서 무엇을 가르치는게 중요한 때 인지를 생각해보자


Q. 5세 여자아이인데, 안자려고 책을 읽어달라고 한다. 제대로 듣지않고 딴짓.
A. 부모와의 시간을 보내기위해 책을 읽어달라고 할 수도 있다.(맞벌이 부부또는 바쁜 부모님들 등 아이와 교감이 많지 않았던 부모들)
아이가 잠들기 전 많이 놀아주고 잠 잘 시간에 지침 기준을 만들고 아이를 이해시켜줘야한다
"이 시간은 너가 자야하는 시간이야. 너 나이땐 잠을 자는게 가장 중요해. 우리는 내일 또 즐겁게 놀자"
> 아이가 징징대거나 말을 듣지 않을때 반응을 하기보다 가만히 있으면 아이가 결국은 알아듣게 된다. 여러번 경험하고나면 아이에게 기준이 생긴다


Q. 20개월 아들. 책 많이읽어주고 영어책도 많이읽어줬는데 말을 잘 못 한다. 아이와의 교감없이 책만 읽어줬던 것 같다. 아이가 눈맞춤을 잘 하지 않는것 같다.  엄마를 쳐다보고 눈 마주치게 교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책 읽어주는건 조금 더 있다가 하고,한국말을 잘 배우도록 해주는게 좋다.
> 아이 행동에 대해 언어로 얘기해준다-나래이션하듯
동화책은 언어를 좀 더 알았을 때 효과적이다. 엄마가 목소리를 사용해서 즐겁게 해주는게 좋다
(아이가 어릴수록 쳐다볼때 살짝 웃어주는게 좋다 - 어릴수록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중요)
> 어린 아이일수록 신체놀이를 좋아하는데 책만 읽어주려하면 아이들에따라서 재미가없게 느낄 수 있다
> 부모와의 깊은 상호작용, 깊은 정서적 교감이 아주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