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임신육아기록

5개월 영유아검진

또로또로록 2020. 7. 3. 13:09

173일차에 5개월 영유아 검진하고왔다.

4~6개월에 1차 영유아 검진을 필수로 해야하는데,
우리아기 발육 상태(?)도 궁금하고해서 5개월 끝자락에 검진 ㅎㅎ

유명한 병원은 예약이 가득 차있다고 하는데..

어차피 궁금한건 우리아기가 몇%정도인가라 병원이 크게 의미있을 것 같진 않아서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 검진했다 ㅎㅎ


예약하기 전날 건강보험공단 건강인 앱을 통해 문진표를 먼저 작성했다.

내 아이디로 들어가니 엄마주민번호는 아기가 안나온다...
아빠 주민번호로 로그인해야 자녀영유아검진 대상자가 조회되네..
(컴퓨터로해서 내이름밑으로 조회가능하게 할수 있다는데 귀찮기도 해서 그냥 남편 아이디로 했다 ㅎㅎ)

비번설정을 해놓으면 병원에갔을때 병원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1차라 그런지 발달사항은 체크 안하고 문진표만 작성하는데, 생각보다 간단해서 10분도 안걸린다.


다음날 병원에 전화해서 예약하고 병원으로 ㅎㅎ

검진은 간단하다.
아기 키, 몸무게, 머리둘레를 먼저 재고
의사선생님이 청진기로 아기 가슴 등 소리도 들어보고 머리부터 기저귀 속까지(?) 다 둘러보신다 ㅎㅎ

이것저것 얘기듣다보니 20분이상 걸린듯..


내가 가장 궁금했던 백분위 ㅋ

여아 기준으로,
키 66.5cm 83%
몸무게 8.3kg 93% (옷까지합한무게)
머리둘레 44cm 97%
ㅋㅋㅋㅋㅋㅋ

뱃속에있을때도 머리둘레 크더니 ㅜㅜ
머리에 많이 넣을 수 있을거라며 위안을..

모유만먹고 잘 크고있어 너무 다행니다..

그리고 백분위 결과는 같은날 태어난애들 기준으로 보는거라네~~
1월 11일생이라도 검진을 4개월차에 하는 아기도있고 6개월차에 하는 아기도 있을텐데..같은 173일차 아기들과 비교하는거 맞겠지??;;
그렇다면 검진 늦게가면 백분위 높게나오고 이런건 아닌걸로..

9~12개월 검진은 발달사항 체크등이 있으니 좀 늦게 다녀올 생각이다 ㅎ